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동차 전자장치의 혁신적 IC

작성자 :
정기찬
조회수 :
600
작성일 :
2012-07-24
○ 전자 및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급속히 변화시켜 미래형 자동차는 지능형 자동차에서 친환경자동차로 진화하면서 시스템의 지능화 및 다양화로 더욱더 전자장치의 비중이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서 자동차의 전자부문의 원가비중은 점점 증가하여 2005년 19%, 2010년 40% 및 2020년에는 50%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Strategy Analytics).

○ 이러한 자동차의 발전 과정에서 전장기술은 자동차의 안전성, 편의성 및 연료 효율성을 위해 자동차 구성에서 점점 그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자동차의 전자계통은 다기능화로 특히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은 전장계통에서는 더 높은 파워레벨이 요구되어 전력 MOSFET와 같은 패키지가 조향장치, 전원공급, HEV의 배터리 스위치 및 시동계통(starter alternator) 및 오디오계통에 잡음제거용으로 IC 칩으로 응용되고 있다. SerDes(Serializer-Deserializer) 칩은 자동차 내의 정보 통신을 위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를 위해 응용될 것이다.

○ 앞으로 자동차 전장계통은 미래자동차가 목적하는 친환경, 안전성 및 도로 적응성을 갖는 ASV(Advanced Safety Vehicle), HEV(Hybrid Electric Vehicle) 및 FCV(Fuel Cell Electric Vehicle)의 기능을 만족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어 갈 것이다.

○ 국내 지능형 자동차 관련 부품들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전자 및 통신 부품에 대한 기술적 향상은 괄목할 만하다. HEV의 주요 핵심부품은 배터리,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모터, 인버터, 컨버터 등인데, 차세대 전지인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전지분야는 국내기술력도 우수하다(LG화학, 코캄, SK에너지 등). BMS는 넥스콘테크, 파워로직, 모터는 현대모비스, 엠비성산, 효성중공업 및 LS산전, 인버터는 삼화콘덴서, LS산전, 컨버터는 동아일렉콤, 크로바하이텍 등 국내 생산업체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